2008. 8. 26. 19:27ㆍ건축수필
천안 야우리 멀티플렉스 <Cheon-an Yawoori Multiplex>
박종남 | 정림건축
Park Jong Nam┃Junglim Architecture
대지위치 : 충남 천안시 신부동 354-번지외 56필지
지역·지구 : 일반상업지역, 3종 미관지구, 자동차 정류장
용도 : 관람집회시설, 판매 및 영업시설
대지면적 : 53,005.90㎡
건축면적 : 2,809.201㎡
연면적 : 15,468.982㎡
건폐율 : 27.08%
용적률 : 15.13%
규모 : 지하 1층, 지상 7층
구조 : 철근콘크리트조, 철골조, 일부 철골철근콘크리트조
외부마감 : THK50 샌드위치패널, THK30 화강석
구조설계 : Cross구조
설비 : 정도설비
전기 : 정우종합기술
시공 : CJ개발주식회사
건축주 : (주)아라리오
설계기간 : 2000. 6 ∼ 2001. 6
공사기간 : 2000. 8 ∼ 2001. 10
디자인담당 : 김원기, 권수아, 함명환(인테리어부문)
설계담당 : 차은주, 권수아, 이호, 이종욱, 이정화
사진 : 김태오
르 꼬르뷔제에 의해 고안된 돔ㆍ이노(사실 이 돔ㆍ이노는 르 꼬르뷔제의 스승이 고안하였다고 한다. 그러나 그 당시에는 받아들여지지않다가 르 꼬르뷔제의 시대에 새로운 건축구조로 주목을 받았다고 한다. 믿거나 말거나...) 이 천안 야우리 멀티플렉스
모더니즘 이전의 건축에서는 외벽은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했다. 대부분 돌로 건물을 지었던 서양건축에서 외벽은 건물 전체의 하중을 지반에 보내는 매개체이자. 그 파사드를 통해 전체 이미지를 좌우했다. 하지만 돔ㆍ이노의 등장이후 (서양은 조적도이고, 동) 건물의 하중을 지반으로 전달시키는 외벽의 역할이 사라졌다. 이제 이 외벽부분은 단지 건축가의 개성이 가장 극렬하게 나타나는 디자인의 한 부분으로 전락하고 말았다.
르 꼬르뷔제의 제자인 고 김중업 선생의 부산대학 인문대...개인적으로 한마리 새가 나는듯한 주출입구의 T자형태의 계단과 유리 모자이크의 벽면 구성이 이 건축물의 백미로 생각한다...의 경우 이런 사실을 잘 알 수 있다. 이 건물은 'ㄴ'자 형태를 취하고 있는데, 이 안쪽으로 휘어진 벽면은 모두 건물과 5cm정도 떨어져있다. 즉, 기둥과 슬래브가 구조를 이르고 그 옆에 외벽은 따로 서있는 것이다.
모더니즘 이후 포스트모더니즘이 기호학을 건축에 도입하면서 외벽에 관심을 가지며, 장식을 부활시키는 이유를 이제는 좀 알 듯하다. 구조기술의 발달로 이제 외벽은 건축구조체에서 자유로워졌기에 그들은 이제 외벽에 대해 어떤 의미를 부여한 것이다.물론 이전의 모더니즘의 기하학적인 디테일에 치중했던 것에 반발해서 나온거긴 하지만...
그 이후에의 하이테크 건축도 어떤 건축이론이라기 보다는 기술지향적인 디테일 풍의 또다른 양식사에 머물렀던 것을 본다. 하이테크도 그 내부 구조는 돔ㆍ이노이다...
... 베르나르 츄미(현 콜롬비아 건축대학장으로 해체주의 건축계열의 건축이론가... )의 '건축과 해체'라는 책속에 <여섯 가지 개념(Six Concepts)>이라는 제목의 글이 있다. 그 안에 위에 했던 말과 비슷한 말이... 물론 더 상세한 이야기지만...
여기서 잠깐.. 이런 생각을 했다는 것....음.. 내 건축적 인식이모더니즘, 포스트 모더니즘을 뛰어넘어 해체주의에까지 이르렀단 말인가... 내가 그렇게 대단하다니.. 푸헐헐... 참 대단한 아이야...
http://www.ancbook.com/contents/anc/2002/04/200204030735.htm
2002년05월27일(월요일) 드림위즈 클럽 "작은 세상네트워크"에 적은 글에서...